부동산정보

 

 

25일부터 전국 고속도로 모든 휴게공간에“무료 와이파이

졸음쉼터․주차장 휴게소등 248개소에서 통신사 상관없이 100Mbps 제공

 

25일부터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전국 고속도로의 모든 휴게공간에서 무료 와이파이(Wi-Fi) 서비스가 제공된다. 통신사에 상관없이 누구나 100Mbps 빠른 속도로 사용할 있다.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와 이동통신 3(KT, SKT, LGU+) 지난해 12월에 협약을 체결* 그간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았던 고속도로 졸음쉼터와 주차장휴게소 248개소 공공 와이파이 설비를 설치하여  연휴 전인 1 25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밝혔다.

 

    * (도로공사) 전기 등 기반시설 제공 및 이통사 터널시설사용료 할인(3.3억원)

      (이 통 사) 공동참여 및 공개형 와이파이 설치

 

  졸음쉼터와 주차장휴게소 공공 와이파이는 이동통신 3 공동참여를 통해 공개형 와이파이를 설치하여 통신사에 상관없이 100Mbps 빠른 속도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있다.

 

그동안 휴게소, 수도권 버스정류장, 환승주차장(EX-허브)  224개소 휴게시설에만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되고, 졸음쉼터 일부와 주차장 휴게소*에는 서비스를 받을 없었지만,

 

    * (주차장 휴게소) 교통량 부족으로 휴게소 부지에 화장실, 편의점만 운영 중인 휴게소

 

 

  앞으로는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모든 휴게공간(졸음쉼터, 휴게소, 주차장휴게소, 수도권 버스정류장 환승정류장)에서 무료 와이 파이를 제공하게 되었다.

 

한국도로공사 관리 고속도로 구간 무료 와이파이 제공 현황

Wi-Fi 서비스 제공시기

휴게소

버스
정류장

환승 주차장

(EX-허브)

졸음쉼터

주차장
휴게소

17. 9 (추석)

224

195

12

3

12

2

19. 1 ()

248

-

-

-

214

34

472

195

12

3

226

36

 

한편 고속도로 휴게공간 와이파이 사용에 따른 국민 통신비 절감 환산가치는 18  146 *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금년 모든 고속도로 휴게공간에 와이파이 서비스 확대 국민 통신비 절감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는 더욱 확대 것으로 기대된다.

 

    * 18년도 와이파이 설치 지역의 데이터 사용량을 금액으로 환산

 

국토교통부 도로국 백승근 국장은 “앞으로도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신설 휴게소 졸음쉼터에 공공 와이파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고속도로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라며

 

  관계기관 등과 협업하여 고객편의를 높일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도로정책과 서지웅 사무관(044-201-3887)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고속도로 공공 와이파이 관련 사진 (설비 안내표지)

 

 

 
 
 
 
 

 

      [공공 와이파이 설비]                    [공공 와이파이 안내표지]

호남고속도로 삼기 졸음쉼터(전남 곡성군 삼기면) 공공 와이파이 설치전경

 

 

이동통신 3 공공 와이파이 안내 표지